구글 서치 콘솔 활용 방법
1. 구글 서치 콘솔이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웹사이트 소유자가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과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툴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 검색에서 사이트가 어떻게 인덱싱되고 있는지, 검색 결과에서 어떻게 노출되는지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 아이디만 있다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성능을 분석하고, 인덱싱 문제를 해결하며, 사이트맵 제출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서치 콘솔 시작하기
2.1 웹사이트 등록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운영중인 웹사이트를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은 다음 단계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구글 계정 로그인: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에 접속하여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 새 속성 추가: "속성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새 웹사이트를 추가합니다. 도메인 전체 또는 특정 URL 접두사(URL prefix)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소유권 확인: 구글이 제공하는 여러 방법(HTML 파일 업로드, 메타 태그 삽입, DNS 설정 등)을 통해 웹사이트 소유권 인증 확인합니다.
2.2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은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구조와 페이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파일입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치 콘솔 대시보드에서 "색인생성 > 사이트맵" 메뉴로 이동합니다.
- 사이트맵 파일의 URL을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제출된 사이트맵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제출된 사이트맵을 크롤링하여 인덱싱 과정을 시작합니다.
3. 구글 서치 콘솔에서 성능 분석하기
3.1 실적 보고서 이해하기
구글 서치 콘솔의 실적 보고서는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에서 어떠한 성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실적 보고서에서는 다음 주요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총 클릭 수: 특정 기간 동안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로 유입된 총 클릭 수를 나타냅니다.
- 총 노출 수: 사용자가 검색결과에서 사이트로 연결되는 페이지(링크)를 본 횟수입니다. 이 수치는 스크롤을 통해 검색결과가 표시되었는지에 따라 이미지 및 기타 검색결과 유형별로 다르게 계산됩니다.
- 평균 클릭률(CTR): 노출 수 대비 클릭 수의 비율로, 검색 결과에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클릭했는지를 보여줍니다.
- 평균 게재 순위: 사이트가 특정 키워드에 대해 평균적으로 어떤 순위에 위치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3.2 실적 데이터를 활용한 SEO 전략 수립
실적 보고서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SEO 전략의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균 클릭률이 낮다면 메타 설명(Description)과 제목(Title) 태그를 개선하여 클릭률을 높일 수 있고, 특정 키워드에서 높은 노출 수를 얻고있지만 클릭 수가 적다면 콘텐츠의 품질을 개선하거나 해당 키워드에 더 적합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색인 생성(인덱싱) 페이지 관리하기
4.1 인덱싱 보고서 이해하기
구글 서치 콘솔의 인덱싱 보고서는 구글이 사이트의 페이지를 얼마나 잘 인덱싱하고 있는지, 또 어떤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 색인 생성된 페이지: 구글이 성공적으로 인덱싱한 페이지 수입니다.
- 색인 오류: 인덱싱에 실패한 페이지와 그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고: 페이지가 인덱싱되었지만 특정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4.2 인덱싱 문제 해결
인덱싱 오류는 사이트의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여 인덱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류 확인: 인덱싱 보고서에서 발생한 오류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합니다.
- 문제 해결: 오류가 발생한 페이지를 수정하거나, 잘못된 설정을 수정합니다.
- 재검토 요청: 문제가 해결된 후, 구글에 페이지를 다시 크롤링하도록 요청합니다. 이 과정에서 구글은 문제 해결에 대한 답을 바로 주지 않으며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5. URL 검사 도구 활용하기
구글 서치 콘솔의 URL 검사 도구는 특정 페이지의 인덱싱 상태를 확인하고, 페이지에 문제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테스트 하고자 하는 URL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 페이지의 현재 인덱싱 상태와 구글에 의해 어떻게 처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페이지가 인덱싱되지 않았다면, "색인 생성(인덱싱)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구글에 크롤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새로운 페이지를 신속하게 인덱싱하고자 할 때 또는 기존 페이지에 대한 인덱싱 문제 수정 후 확인 요청할 때 유용합니다.
6. 모바일 사용성 분석
모바일 사용 편의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구글은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선호하며, 모바일 사용성 보고서를 통해 사이트의 모바일 최적화 상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6.1 모바일 사용성 보고서
구글 서치 콘솔의 모바일 사용성 보고서는 사이트가 모바일 환경에 얼마나 최적화 되어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 모바일 오류: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특정 오류(예: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너무 가까움, 텍스트 크기가 작음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친화적인 페이지: 모바일 사용자가 사이트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페이지의 수를 보여줍니다.
6.2 모바일 최적화 방법
모바일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반응형 디자인: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조정되는 반응형 웹 디자인을 웹사이트에 적용하세요.
-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이미지를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스크립트를 제거하여 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 텍스트 크기 및 버튼 크기 조정: 모바일 화면에서 읽기 쉽고 클릭하기 쉬운 크기로 텍스트와 버튼을 설정합니다.
7. 구글 서치 콘솔의 고급 기능
7.1 페이지 경험(Page Experience) 보고서
페이지 경험 보고서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느낄 수 있는 전반적인 경험을 검색 엔진이 평가합니다. 여기에는 Core Web Vitals, 모바일 사용성, HTTPS 보안, 방해 요소(Interstitials) 등이 포함됩니다.
- Core Web Vitals: 사이트 로딩 속도(LCP), 사용자 인터랙션(FID), 시각적 안정성(CLS) 등 세 가지 핵심 지표를 통해 페이지 성능을 측정합니다.
- HTTPS 보안: 사이트가 SSL 보안 인증서 발급을 통해 HTTPS로 안전하게 이동시키는지 확인합니다.
- 방해 요소: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는 팝업 광고나 기타 방해 요소가 있는지 분석합니다.
7.2 리치 결과(Rich Results) 보고서
리치 검색 결과에는 SEO에 더 참고할만한 기능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리치 결과 보고서를 통해 웹사이트의 리치 결과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키마 마크업: 구조화된 데이터를 통해 구글에 페이지의 정보를 더 명확히 전달하고, 리치 결과로 표시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 리치 결과 오류 수정: 보고서에서 오류를 발견하면, 이를 수정하여 리치 결과에 대한 가시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8. 결론: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한 지속적인 SEO 개선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SEO 툴로써, 웹사이트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향상시키고, 방문자들로 하여금 더 많은 오가닉 트래픽을 유도하면 사이트의 DA 점수를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성능 보고서, 인덱싱 상태, 모바일 사용성, 고급 기능 등을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SEO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에는 다양한 전략이 존재합니다. 필자도 아직 SEO에 대해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며, 하나하나 차근차근 정리해 포스팅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SEO는 절대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변화하는 알고리즘에 대응하는 SEO 전략을 수립해가며 장기적으로 신경을 써야만 웹사이트의 SEO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지식가이드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