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드 파티 쿠키와 디지털 마케팅
최근에 마케팅 산업에서 뜨거운 감자였던 서드 파티 쿠키란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서드 파티 쿠키는 디지털 마케팅 특히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없어서는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런 핵심적인 요소를 구글에서 돌연 지원 중단, 차단하겠다고 밝히면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구글이 서드 파티 쿠키 지원 중단을 발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 또 최근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이번 사태가 추후 디지털 마케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의 서드 파티 쿠키 지원 중단 이유
구글에서 서드 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가장 큰 이유는 개인정보 보호 이슈일 것입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이고, 이는 서드 파티 쿠키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서드 파티 쿠키가 수집하는 데이터는 개인 ip 주소, 브라우저 검색 기록, 사용 기기 등 구체적인 정보부터 개인 정보 부분까지 여러 정보가 수집이 되면서 개인정보가 무분별하게 활용될 위험이 높았습니다.
이러한 이유가 구글과 애플 같은 주요 IT 기업들이 서드 파티 쿠키의 지원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기로 결정한 계기가 되었을 것이고, 이로인한 디지털 마케팅, 광고 산업은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전 세계 웹 브라우징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구글, 애플의 사파리는 이미 서드 파티 쿠키 차단 기능을 도입했으며, 파이어폭스 또한 유사한 정책을 시행 중입니다.
구글은 2024년까지 자사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서드 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24년 7월 돌연 지윈 취소를 철회하고 사용자에게 서드 파티 쿠키 작동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해왔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서드 파티 쿠키의 사용 중단은 디지털 마케팅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가장 큰 영향은 타겟 광고의 정확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광고주는 더 이상 웹사이트 사용자 데이터를 통해 정밀한 타겟팅을 할 수 없게 되며, 이는 광고의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잉여 광고 비용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서드 파티 쿠키를 사용하지 않고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새로운 기술과 방법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은 서드 파티 쿠키의 대안으로 'FLoC(Federated Learning of Cohorts)'라는 웹 추적 방식 기술을 개발 중이며, 이는 개별 사용자를 추적하지 않고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그룹을 대상으로 광고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중요성
서드 파티 쿠키 지원 중단 이슈가 커지면서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는 사용자가 직접 방문한 웹사이트에 제공하는 정보로, 회원 가입, 제품 구매, 뉴스레터 구독 등을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로, 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서드 파티 쿠키 없이도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거나, 세그먼트를 나누어 각 그룹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하면서도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
서드 파티 쿠키 지원 중단은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큰 혼란을 불러올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와 제로 파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신뢰받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높여야 하며, 웹사이트 SEO 최적화,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등 쿠키에 의존하지 않는 마케팅 방법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의 의도(인텐트)와 니즈를 잘 파악한 상품 및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텐트 마케팅과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요즘 가장 핫한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오가닉 트래픽과 전환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결론
서드 파티 쿠키의 중단은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큰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현재 퍼포먼스 마케팅은 쇼핑몰의 매출에 있어서 반드시 운용을 해야 하는 필수불가결한 존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만 언제 터질지 모르는 서드 파티 쿠키 관련 이슈를 떠안고 퍼포먼스 마케팅에만 전력을 쏟기에는 양날의 검이 될 것입니다.
물론 관련 규제가 생긴다고 해서 퍼포먼스 마케팅이 바로 망하거나 사라질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에 대한 대안은 항상 나오기 때문입니다.
다만 전세계적으로 개인정보 보호 강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이유에서 너무 서드 파티 쿠키에만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은 반드시 모색해야 합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된 지금,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여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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