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A-T, 구글 SEO에서 신뢰를 구축하는 핵심 전략
구글의 검색 엔진은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의 경험,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분석 및 평가합니다. 이 번 글에서는 E-E-A-T의 개념 소개과 SEO에서 이 요소를 어떻게 극대화할 수 있는지, 또 구글의 검색 상위 노출을 목표로 어떤 전략을 세울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E-E-A-T란?
E-E-A-T는 구글이 콘텐츠의 품질과 신뢰도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2018년의 의료 업데이트(Medical Update) 이후 더욱 강화된 평가 요소입니다. 특히, YMYL(Your Money or Your Life) 웹사이트와 같이 건강, 재정, 법률 등 중요하고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사이트는 E-E-A-T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 경험(Experience) : 글 작성자가 해당 주제에 대한 실제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여행 블로그라면 작성자가 직접 여행을 다녀왔는지, 제품 리뷰라면 직접 사용한 경험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 전문성(Expertise) : 글 작성자 본인이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특정 분야에서의 자격증이나 학위, 인증을 가지고 있으면 이는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 권위성(Authoritativeness) : 웹사이트가 해당 분야에서의 권위(DA) 점수가 높은 사이트인지, 혹은 관련 권위 있는 타 사이트에서 인정받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른 권위 있는 사이트에서의 언급, 백링크 수 등은 권위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신뢰성(Trustworthiness) : 실제 사용자가 해당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입니다. 웹사이트의 디자인, SSL 인증 여부, 개인정보 보호 정책, 사용자 리뷰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평가됩니다.
구글에서 E-E-A-T가 중요한 이유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검색한 쿼리에 대한 가장 적합한 답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E-E-A-T는 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이는 단순 키워드 최적화나 링크 빌딩만으로는 할 수 없는 콘텐츠의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건강, 금융, 법률과 같은 YMYL(Your Money or Your Life) 주제에 대해서는 잘못된 정보 제공이 사용자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분야들에선 E-E-A-T가 더욱 중요하게 적용됩니다. 해당 주제를 다루는 웹사이트에 대해 구글은 높은 E-E-A-T 점수를 가진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상위에 노출시킴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려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ㄴ다.
낮은 품질의 E-E-A-T란??
그렇다면 구글은 어떤 웹사이트의 E-E-A-T를 낮게 평가할까요?? 그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메인 콘텐츠의 부재
실제 작성한 페이지 타이틀과 달리 다른 내용의 콘텐츠를 작성한 경우, 즉 "다양한 명품 할인 코드 받아가세요"의 글에 명품 할인 코드 발급으로 유입되었지만 실제로 할인 코드 발급에 대한 내용이 없거나 불가능한 경우 구글은 해당 페이지의 메인 콘텐츠 부재로 인식하며 좋지 않은 평가를 내립니다.
2. YMYL의 콘텐츠에서 잘못된(비전문적인) 정보가 있는 경우
건강, 금융, 법률과 같은 YMYL 주제의 콘텐츠는 잘못된 정보 하나로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글은 해당 콘텐츠의 전문성을 더 엄격하게 관리하며 YMYL에 포함되는 콘텐츠 발행 시에는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3. 악성 콘텐츠 제작자가 발행한 콘텐츠
구글의 검색 엔진 패널티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는 불법 웹사이트에 대한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봇 외에 구글의 직원들은 웹사이트를 검토하여 가이드라인 위반 사항을 발견한 경우 패널티를 부과합니다. 겸색 엔진을 이용할 때 불법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상단에 노출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E-E-A-T가 SEO에 미치는 주요 영향
E-E-A-T가 구글의 평가 기준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SEO 전략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과거와 달리 이제는 단순한 키워드 최적화만으로는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위치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콘텐츠의 신뢰성과 권위성이 구글 검색 순위 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더 높은 순위에 노출
구글은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호하고 크롤링, 인덱싱, 랭킹 단계에서 더 높은 순위에 노출시킵니다. 특히, E-E-A-T 점수가 높은 웹사이트는 구글에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평가되어 더 높은 순위와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트래픽 증가뿐만 아니라 더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양질의 백링크와 웹사이트 권위
백링크는 여전히 SEO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단순한 수치적 백링크보다는 도메인 권위가 높은 사이트에서 링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권위 있는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백링크는 웹사이트의 신뢰성과 권위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며, 구글의 E-E-A-T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사용자 경험(UX)과 신뢰성의 상관관계
다양한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은 사용자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 모바일 최적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사이트 보안 연결(SSL)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최적화는 E-E-A-T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SEO 성과에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E-E-A-T 개선 방법
E-E-A-T의 중요성을 이해했으니, 이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경험,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강화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1. 전문가에 의해 작성된 콘텐츠 제공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분야 전문가에 의해 작성된 고품질 콘텐츠입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가 작성한 콘텐츠는 E-E-A-T 점수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합니다. 또한, 작성자의 프로필을 명확하게 표시하고, 경력과 전문성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의사, 변호사와 같은 분야에서는 관련 학위 또는 자격증을 명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의 백링크
SEO에서 백링크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숫자를 늘리기 위한 백링크보단, 도메인 권위(DA)가 높은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나 관련 분야에서 권위 있는 사이트와 협력하여 자연스러운 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
특히 YMYL 주제를 다루는 콘텐츠의 경우, 관련 분야의 최신 정보로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콘텐츠의 신선도는 구글에서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새로운 정보 추가를 통해 웹사이트의 신뢰성과 권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리뷰관리
리뷰는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긍정적인 리뷰와 평판을 관리하고, 이를 웹사이트에 표시함으로써 구글에게 해당 사이트가 사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해서도 숨기지 않고 적극 대응하여 투명성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 SSL 인증과 개인정보 보호 정책 강화
SSL 인증서가 적용된 HTTPS 연결은 필수입니다. 명확한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제공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높이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구글은 SSL 인증을 갖춘 웹사이트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E-E-A-T 평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